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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자동환불 회수 보상 받는 방법

셀러 노트 2024. 1. 25.
목차 
1. 쿠팡 환불에 따른 택배 자동회수 횟수 
2. 보상에 필요한 증명서류 가이드 
3. 보상승인 한 번에 받는 꿀팁

 

쿠팡 자동환불 회수 보상받기

쿠팡고객들의 먹튀는 도대체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물건 받고 -> 환불신청하고-> 물건 회수에 응하지 않고 --> 결제대금 환불받고 --> 물건 사용 

쿠팡은 왜 온라인 도둑질을 방관하고 있을까? 나는 이런 근본적인 생각을 접어버렸다. 

 

어차피 내가 이의제기를 한다고 한 들, 쿠팡이 바뀔 것도 아니고, 온라인 도둑질을 하는 먹튀 고객이 어느날 갑자기 참교육을 받아서 "내가 그동안 잘못했어요. 온라인 도둑질 한 거 맞아요" 고백성사를 할 것도 아니잖는가! 

나는 온라인 도둑질로 인해 피해 입은 내 금전적 손해에 대해서 쿠팡에 보상 요청을 잘 하기만 하면 된다. 

 

쿠팡 환불 3회까지 자동회수 가능

일반적으로 고객이 환불 신청을 하면 쿠팡에서  택배 자동 회수접수를 3회까지 진행한다. 

솔직히 3차례나 회수에 응하지 않을 집을 방문한 택배기사님 인건비까지 다 토해내라고 하고 싶다. 택배기사님 수고비라도 챙겨드리고 싶은 심정...으 온라인 도둑놈들!!! 진짜 싫다. 

 

보통 먹튀의 경우는 환불 사유부터 낌새가 보인다. 난 당신이 구매한 물건을 정상 새 제품을 잘 보냈는데, 반품사유 [품절되었다고 연락받음] 뭐임?? 이거이거 그냥 먹겠다는 온라인 도둑 되시겠다. 

 

기가막힌건 상품을 보내지도 않는 이 온라인 도둑놈이 상품을 보내지도 않았으면서 반품접수를 하자마자 환불은 언제해줄거냐고 물었단다.  자~ 온라인 도둑질하는 전형적인 특징되시겄다. 방귀 뀐 놈이 성질낸다지...

 

당연한 흐름이지만, 또 아침부터 기분 더러운 고객센터 문의글 하나가 올라왔다. 

쿠팡 정책에 의해 반품 접수일로부터 60시간이 경과되면 환불해준다. 

 

즉, 타 플랫폼과 다르게 제품을 되돌려 보내야 환불해주는 그런 정책 따윈없다. 

온라인 도둑질을 부추기는 쿠팡!! 

이미 마음먹고 예상했으니 당황하지 말고 보상접수 버튼이 나올때까지 기다려보자.

쿠팡은 우선 환불을 해준 후, 3회까지 자동회수 접수를 하고, 택배 기사님이 3회까지 방문을 한다.

가장 베스트는 고객이 아예 상품을 먹고 회수에 응하지 않는거다. 

3회까지 자동회수를 시도했지만, 고객이 물건을 내주지 않는 경우 쿠팡은 회수를 더이상 하지 않고 판매자에게 정상 판매로 간주하여 정상적인 프로세스와 수수료대로 정산을 해준다. 

 

드디어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마지막 회수지원 안내문이 날라왔다. 

마음속으로 '제발 그냥 먹어라, 제발 회수에 응하지 말아라' 간절히 기도해본다. 

회수 지원 안내는 다음 아래와 같다. 

1. 회수를 마지막으로 지원해준다.

2. 회수가 된 제품에 대해 재판매에 영향이 미치는 경우 보상 접수를 하라고 한다. 

3. 보상 접수 방법은 다음과같다. 라는 링크를 보내준다. 


제목 : [최종] 자동환불 회수지원안내 - 3번

안녕하세요, 판매자님

반품 예정 상품이 아직 고객 보관 중인 것으로 확인되어 회수 접수를 진행했습니다.

상품 입고 여부에 따라 아래의 방법으로 접수해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도움드리겠습니다.

■ 보장환불 상품이 입고되지 않았을 경우

※신청경로: 판매관리 시스템(WING) > 온라인 문의 > 쿠팡확인요청 (온라인)

(신청 경로 바로 가기 : https://helpseller.coupangcorp.com/hc/ko/articles/360022924574)

**※ 보장환불 쿠팡확인요청 신청 가능기간 : 이관글 생성 후 영업일 5일째 ~ 영업일 168시간 이내**

**(예시 - 이관글 생성일 2023년 4월 10일(월), 쿠팡확인요청 신청 가능 기간 : 2023년 4월 17일(월) ~ 2023년 4월 25일(화))**

 

■ 보장환불 상품이 입고되었으나, 입고된 상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접수사유에 따른 증빙자료 첨부하시어 쿠팡확인요청 접수 바랍니다.

※신청경로: 판매관리 시스템(WING) > 반품관리 > 해당 주문건 쿠팡확인요청

**※ 쿠팡확인요청 신청 가능기간 : 상품입고일 + 영업일 168시간 이내**

※ 쿠팡확인요청을 접수할때 어떤 증빙자료를 첨부해야 하나요?

(URL : https://helpseller.coupangcorp.com/hc/ko/articles/360023098713)

 

* 판매자 직접 반품접수 or 판매자 직접 반품완료 등의 경우 쿠팡확인요청 보상 검토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쿠팡확인요청 보상 검토 불가 사항에 대해 FAQ를 확인하시고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FAQ : 어떤 경우에 쿠팡확인요청이 반려되나요? https://helpseller.coupangcorp.com/hc/ko/articles/360023105753)

 

※ 관련 문의처 : 1600-9879 (판매자콜센터)


 

아쉽게도 내 간절한 바람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3번째 회수 방문에 응하여 물건이 돌아왔다. 

진단을 해보자니 이미 상품이 훼손된 상태였고, 자신을 귀책 사유를 숨기고, 전액 환불 받은 상태였다. 

자 그럼 이제 내가 할 일은 쿠팡에서 보상 요청을 하는 것이다. 

보상을 요청할 때는 아래 첫줄처럼 [쿠팡확인요청] 버튼이 활성화 된다. ( 택배 회수 완료 상태일 때만 버튼 열림)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쿠팡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만들어 제출하고 심사를 기다리면 된다. 

심사가 완료되면 아래 두번째 줄처럼 [보상승인]이라는 메시지로 바뀐다. 

 

만약 보상에 이의제기를 하고 싶다면 7일 내 재접수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 확인이 가능하다. 

 

쿠팡확인요청이 반려/부분승인 시, 심사 결과를 받은 날짜 기준 7영업일 안에 재접수할 수 있습니다. 단, 재접수는 1회만 가능합니다. 기간이 지나면 재접수 및 추가 지급 요청을 할 수 없습니다.

 

쿠팡에 보상 신청을 할 때에는 반드시 쿠팡에서 이미 안내한 보상신청 증명서류 준비하기 가이드를 읽어본 후, 진행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이대로 지키지 않으면 온라인 도둑놈에 한 번! 이를 부추기고도 보상을 안 해주는 쿠팡에 또 한번 큰 상처도 받고, 금전적 피해까지 받을테니 말이다. 

 

보상 증명서류 가이드  꼭! 확인하세요. 

쿠팡에서 보내준 링크를 따라가보면 이러한 사례로 제출 서류 안내를 하고 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례를 따라가면 제출 예시 이미지가 나온다. 

가이드를 확인해보니 그새 또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ㅎㅎ (쿠팡녀석들 너희도 참 열심히구나!) 

아마 이런걸 준비하는 판매자가 있어? 라고 할 정도의 기가차는 서류일거다. 

그동안 경험상 이러한 증빙서류가 없다하더라도 이를 토대로 최대한 상세히 그러면서도 임팩트있게 간결하게 이미지 1장으로 만들어 첨부하면 승인을 받곤 했다. 

 

보상 승인 한번에 받는 꿀팁! 무조건 따라하세요. 

내가 보상 승인을 한 번에 패스하기 위해 1장의 이미지 서류에 꼭 넣는 정보들이다. 

jpg 1장에 모두 표현하되, 그 파일 크기가 너무 크고, 길이가 길어지지 않게 임팩트만 담도록 노력하는 편이다.

쿠팡 담당자 입장에서 정보가 한 눈에 보이되, 증빙 사진도 잘 보이게 촬영해서 한 장의 사진 파일에 모두 담는다. 

 

** 반드시 이미지로 준비해야 함. 이미지만 첨부 가능 ** 

1. 상품노출ID 및 고객이 구매한 제품의 옵션ID 

2. 주문번호, 구매자명, 상품가, 왕복배송비

3. 내가 발송한 송장번호와 배송완료된 화면 캡쳐(배송관리 내역 캡쳐)

4. 정상제품일 때, 포장 상태 사진

5. 훼손되어 돌아온 송장, 겉박스, 포장상태, 훼손된 이미지와 정도 사진 

4번 5번의 Before VS After  사진 비교샷 

 

보통 1~2일 정도 심사를 기다려야 하는데, 이번에는 반나절만에 [보상승인]이 되었다. 

 

사실 이거 보상 요청 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팔자! 라는 마음으로 그동안 보상 신청 안 한 케이스도 많았지만, 쿠팡에 이의제기하는 나만의 방식이라고 생각해본다. 솔직히 동종업계 사장님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바빠서, 시간이 없어서, 귀찮아서 안한다는 대표님들이 많으시다. 결국 쿠팡에서 바라는게 이거일테지만, 나는 앞으로도 계속 할거다. (어차피 계속 하다보면 증빙서류 만드는데, 1분도 안 걸림)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으면 결국 바뀌는건 아무것도 없다. 

보상 신청을 하고, 당당히 자기 권리를 찾는 케이스가 늘어나야 쿠팡도 온라인도둑질을 부추기는 정책이 바뀔거라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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