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알리바바 사입 노하우 좋은 판매자 찾기

셀러 노트 2020. 5. 20.


1 관문> 왜 좋은 공장이어야만 하나 

중국 구매대행을 통해 물건을 수입하고, 물건을 판매한다.라고 한다면 

먼저 좋은 물건을 판매하는 공장 찾는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구매대행사가 물건을 수입해준다 해도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제조하는 공장을 내가 잘 찾아야 합니다. 

구매대행사란?

내가 원하는 물건을 공장과 연락하여 구매하고, 국제 배송 및 통관 업무를 대행하여 사무실까지 잘 도착하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말합니다. 

구매대행사가 구매도 잘하고, 통관도 문제없다 하더라도, 내가 찾은 상품성이 뛰어나야 잘 팔리게 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창업 성공의 지름길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경쟁력 있는 상품성이 있냐 입니다. 

그러니 '구매대행사가 알아서 잘해주겠지.' '혹시 내가 잘 못 찾았다면 더 좋은 판매처를 찾아서 제안해줄 수도 있지.' 

라는 기대는 접어야 합니다. 

 

 

 

처음 판매를 시작하는 초보 창업자분들의 초반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무조건 남들보다 저렴하게 가져와서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해야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격 경쟁력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강조드린 것처럼 경쟁력 있는 상품성이 더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특히나, 요즘은 그야말로 상품평 시대에 도래하였습니다.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 라고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면 가격 경쟁력은 물론이거니와 상품평이 어떻게 남겨져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판매자가 아무리 화려한 조명, 좋은 스튜디오, 예쁜 말로 포장된 상품 기술서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고객은 내가 열심히 만든 상품페이지는 보지 않고, 나보다 먼저 구매해 본 선배 구매자의 후기를 읽고 구매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상품은  마케팅의 방향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박 날 상품은 언젠간 대박이 납니다. 

쪽박이 날 상품은 아무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해도 소비자들의 냉정한 평가에 외면받기 십상입니다. 

그러니 사입을 하게 된다면 무조건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공장을 찾으세요. 

좋은 공장에서 좋은 협상과 파트너십을 통해 내가 만족할 좋은 가격으로 수입하세요. 

이게 바로 온라인 창업에서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입니다. 

 

 

2 관문> 알리바바에서 좋은 공장 찾는 방법 

 

저는 이 방법을 꽤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창업자들에게 여러 가지 루트를 통해 많이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제 지인을 비롯한 많은 창업자들이 아직도 좋은 공장 찾기에 대한 노력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공장 찾기에 열을 올리는 경우를 많이 봐 왔습니다. 

이제는 알리바바에서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찾는 연습을 하세요. 

 

알리바바에서는 좋은 공장을 찾기 위해 바이어에게 꽤 많은 공장의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번씩 공장의 규모, 인원수, 공장의 매월 실적에 대해 검색해보신 적 있나요?

다년간의 노하우로 말씀드리면 이건 정말 꽤나 정확도가 높은 점수입니다.

우리 속담에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라고 했습니다. 

나보다 먼저 구매해 간 선배 바이어가 어떠한 평가를 내렸는지, 매월 얼마나 많이 판매되는 공장인지 실적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저는 상품을 소싱할 때, 이 과정은 무조건 합니다. 

아무리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 하더라도 이 규칙에서 깨지면 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알려드리는 규칙과 맞지 않는 공장과 거래를 할 거라면 마음 단단히 먹고 하셔야 합니다.

 

 
  • 불량을 감수할 만한 가격인가!
  • 포장이 불량이여도 포장갈이를 할 여력이 있는가!
  • 약속된 납기일을 맞추지 않아도 손해가 날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가!

자, 그러면 좋은 공장 찾는 아주 간단한 팁 알려드립니다. 

 

 

1. 스토어 점수 보기 

내가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찾았다면 스토어의 상단 또는 상품페이지 좌측에 스토어 점수를 확인하세요. 

알리바바에서는 총 3개의 점수로 평가를 내립니다. 

(좌측부터) 상품의 기술점수, 구매자와의 채팅 응대 점수, 상품 발송 속도 3가지 항목입니다. 

화살표가 위로↑ 올라가 있다면 서비스가 좋은 공장입니다. 

이미 스쳐간 다른 바이어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공장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판매자의 채팅창 옆에 왕관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다면 스토어 평가가 매우 매우 훌륭한 상점입니다. 

중국어로 '우수한 도매상점' 이라고 나옵니다. 

실제로 제 오랜 거래처가 저 아이콘이 붙어있어 알리바바에서 붙여주는 왕관의 기준이 무엇이냐고 물으니 사실 자신도 잘 모르겠다 라고 합니다. ^^ 

판매 공장은 몰라도 저는 알 것 같습니다. 

 

  • 그 거래처는 늘 대화시도를 하면 3초 이내에 대답이 옵니다. 
  • 제품을 늘 생산해놓기 때문에 많은 수량을 주문해도 비교적 바로바로 납품을 시작합니다.
  • 불량이 거의 없습니다. 
  • 납기일을 정확히 잘 지킵니다. 
  • 자신도 이해가 가능한 수준의 불량이라면 오랜 기간이 지나도 불량에 대한 보상을 철저히 해줍니다.

이만하면 우수판매자라는 타이틀 달아도 되겠지요? 

 

2. 동종업계 대비 매출 실적 보기 

스토어 3가지 점수란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이 판매자의 실적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최근 3개월의 동종업계 대비 거래건 수, 구매자 수, 재방문율이 나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화살표가 위로 ↑올라가 있는 점수를 확인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실적입니다. 

동종업계 대비 평균 이하인 판매자와는 거래를 피하십시오. 

*동종업계 평균 수치까지는 괜찮습니다. 

 

3. 최근 1년간의 별점 평가 보기 

동종업계 대비 매출 실적 아래를 조금 내려가 보면 별점이 나옵니다. 

먼저 구매해 본 바이어가 별점 평가 5점을 주었거나, 평가 기간 내 아무런 평가를 주지 않았다면 자동 5점이 됩니다.

여기서 생각을 해봅시다.

구매 평가가 아주 좋다는 것은,  너무 좋아서 5점을 직접 주었거나, 만족하지만 그대로 두었기 때문에 자동 5점 만점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상품성이 떨어지거나, 납기일을 미루거나, 약속을 이해하지 않는다면 구매자들은 자신을 시간을 내어서라도 어떻게든 별점 1점을 주려고 다시 방문합니다. 

그러니 별점 1~2점이 많다는건 바이어가 바쁜 와중에도 굳이 시간을 내어 악평을 남기려 재방문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관문> 채팅으로 대화 시도하기 

재고 여부, 생산 납기일 여부, 포장에 대한 확인, 가격 흥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는 판매자와 대화 란걸 해야 합니다. 

만약 구매대행사를 이용하여 수입을 한다면 사실 판매자 채팅을 통해 재고 여부, 납기일, 포장 여부를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좋은 판매자는 내가 직접 찾아야 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채팅을 해보세요. 

채팅으로 말을 걸면 몇 초 만에 대화에 반응하는지 시간을 카운팅 하세요. 

좋은 판매자는 대화를 한다는게 얼마나 중요한 영업 방법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품을 구매하러 온 바이어를 절대 오래 기다리게 하지 않습니다. 

빠르면 15초 내외, 평균 1~2분 내외로 대답이 오는 곳이 좋은 판매자입니다. 

만약 매출 실적, 동종업계 대비 점수가 좋다면 1시간 내외로 연락이 안 온다고 포기하진 마세요. 

어쩌다 늦게 대답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좋은 판매자는 대화를 나누다가 만약 일이 생긴다면 어떠한 사유로 지금 대화가 어려운지 이해할만한 수준의 이야기를 하고 기다려줄 것을 양해 구합니다. (예: 내가 지금 운전 중이에요. 지금 우리 사무실 쪽이 정전이 되었어요. 제가 지금 밖인데, 사무실 들어가서 얘기해요 등등)

 


4관문> 모든 대화가 순조로웠다면 샘플 구매해보기 

온라인으로 판단한 것과 실제 상품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상품인지를 반드시 샘플 구매 과정을 통해 확인하세요. 

제가 가장 비용을 아끼지 않고, 적극적으로 하는 행동이 바로 이 샘플 구매하기입니다. 

 

 

그럼 초보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상품 소싱을 응원하겠습니다. 

 

 

 

2020/04/30 - [창업 이야기] - 중국 도매 사이트 알리바바 직구하기

2020/04/24 - [직구 이야기] - 중국 직구하기 타오바오에서 직구하기 노하우

2020/05/04 - [창업 이야기] - 중국 무역 똑똑한 수입 체크사항 KC인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