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에서 중국 계좌로 송금하기 (feat. 신한은행)

셀러 노트 2021. 10. 27.

중국 도소매몰에서 상품을 소싱하면 대금 지급을 해야 합니다. 

중국 도소매 쇼핑몰은 중국 알리페이(alipay/즈프바오) 결제방식이 가장 일반적인 결제 방법입니다. 

 

하지만, 저는 한국에 있는 한국인 이기에 공장 관계자에게 외국인임을 알리고, 중국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합니다. 

외환 송금에 필요한 준비물 인보이스

 

거래 담당자로부터 인보이스를 받아야 하는데, 이 인보이스에는 해당 사항이 반드시 있어야 송금이 가능합니다. 

- 수취인 이름 / 주소 / 전화번호 

- 수취인 거래은행의 SWIFT CODE / 계좌번호 / 은행명 / 지점 및 주소 

 

코로나 시국인 만큼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는 요즈음 이지만, 대금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외화 송금은 아직은 반드시 은행 방문 후 송금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일 첫 송금시에는 은행에서 배포하는 외화송금 신청서를 수기로 작성합니다. 

송금을 신청하면  신청서는 은행에서 보관하고, 은행 송금 확인서를 줍니다. 

이후 같은 계좌로 송금시에는 반복 송금을 요청하면 됩니다.

 

반복 송금은 첫 송금시 작성하는 수기 신청서를 생략하고, 간소화된 전산 신청서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반복 송금을 요청할 때는 기존에 이미 보낸 적이 있는 은행 송금 확인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세요. 

 

 

★중요★

외화송금 신청서 상, 오표기가 없도록 확인 또 확인 후, 송금 신청하세요. 

수취인 이름, 계좌번호, SWIFT CODE 등등 

경험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은행에서는 해당 은행에 외화 송금을 보내는 과정에 힘쓸 뿐, 

중국 은행에 보내고 난 후, 이후 처리에 대해 사실상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중국 해당 은행에서 수취를 안 한 경우에도 별도의 통보가 오지 않습니다. 

어떠한 사유로 은행에서 받지 않는 것인지, 해당 은행에서 절차를 하지 않는 것인지 또는 우리나라 은행에서 오표기 실수가 있었는지 문제점을 발견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해당 송금액을 퇴거 신청 한 후, 다시 새로 송금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퇴거 수수료와 재송금 수수료의 이중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만약 송금 후, 오표기를 발견했다면 발견 즉시 (최대한 빨리!!!!!) 정정 신청 혹은 퇴거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해당 국가로 아직 넘어가지 않는 단계라면 정정 신청을 통해 송금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중국으로 은행에 송금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