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 강제 자동반품 환불 상품가 보상받기 100%성공하는 증빙서류 바로 확인하기

셀러 노트 2024. 3. 27.

쿠팡의 강제 자동환불 시스템을 악용하는 구매자(되팔이 판매자)로 2주간 골치를 앓고 있어요.

일부 유튜브에서 0원으로 시작하는 위탁판매 교육을 하는 것을 간간히 보게되는데, 이 되팔이 위탁판매에 제가 당할줄이야.

너무 분하고 억울하고, 짜증나는 쿠팡 강제 자동 반품 환불 시스템에 대적하는 상품가 보상받기 과정에 대해 상세히 풀어드릴게요.

 

재고부담 제로! 쿠팡에서 물건을 사고, 타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되팔이 판매자의 만남.

쿠팡 아이템위너를 차지하기 위해 상품페이지도 열심히 만들어 올리고, 상품가도 경쟁사에 뒤지지 않게 아이템 위너가를 지키며,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이 되도록 사은품도 증정하는 시즌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어느 한 판매자가 저에게 구매한 후, 가격을 뻥튀기하여 타 쇼핑몰에서 판매를 하고 있더라구요. 

실제 타 쇼핑몰 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본인이 구매자가 되고, 타 쇼핑몰 실 주문고객이 수취인이 되어 저의 쿠팡 스토어에서 주문을 합니다.  그럼 저는 수취인 인 타 쇼핑몰 실 주문고객에게 발송을 한 거죠. 

 

고객의 반품으로 시작된 악연.

만약 고객이 물건을 잘 받았고, 구매확정을 하면 아무런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을텐데, 문제는 고객이 타 쇼핑몰에서 반품 신청을 하면서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왜 반품을 했는지 나중에 수취인에게 타 쇼핑몰의 판매자가 누군지 물어보았어요. 타 쇼핑몰에서는 제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고 판매를 하고 있더군요. 아니 제품 설명도 없는데, 왜 구매하는거에요?  진짜 아무 생각없이 사는건가요?

타 쇼핑몰 고객은 당연히 타 쇼핑몰에서 구매를 했으니 해당 반품지로 제품을 반품해버렸습니다.  그리고 쿠팡의 구매자도 역시(타 쇼핑몰의 되팔이 판매자) 쿠팡에서 반품 신청을 했습니다. 

반품 신청한 물건을 실 구매자에게 받아놓고, 저한테 제품을 보내주질 않고 있습니다. 그래놓고 환불 요구를 하네요. 

 

쿠팡이 자동 환불을 바로 해줬더라면 진짜 극대노 할 뻔 했는데, 회수 실패가 나오니 다행히도 아직 환불은 진행되지 않았어요.저는 지금까지도 되팔이가 구매를 한 지 까마득히 모르고 수취인에게 왜 물건을 주지 않고, 환불만 요구하는지 전화를 걸었어요. 자초지종을 들으니 되팔이 판매자가 이런 몹쓸 짓을 벌였더라구요.  수취인은 이미 물건을 보냈으니 더이상 회수해 갈 물건이 없다. 택배사를 그만 보내라. 라고 거절을 하더군요. 

 

여기까지 수집한 자료를 근거(수취인의 녹취록)로 쿠팡측에 회수 거절로 인해 상품을 받지 못하였니 상품가를 보상해다오! 라고 보상 신청을 했습니다. 쿠팡에서는 5일 정도 소요가 될 예정이니 기다리라는 답변을 받고 기다리는 상태였습니다. 

 

2주만에 나타나 상품 회수 주소지 변경 신청 

어느날 쿠팡 고객센터에서 주소 하나를 줄테니 이쪽으로 수동 회수 신청을 해라!! 라는 메시지가 와 있더라군요.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저는 자동회수 시스템을 이용하는 판매자이고, 수취인이 회수 거절을 해서 상품가 보상 받는중인데, 갑자기 무슨 주소요? 

라고 물었어요.  구매자가 회수 주소를 변경했으니 수동으로 회수를 다시 진행하라는거죠. 

그럼 저 보상가 신청 기다리는중인데, 이건 어쩔건데요? 라고 물으니 " 응 그거 진행 모르겠고, 고객이 물건 준다고하니 받아봐" 라는 답변만 AI처럼 하네요. 

 

솔직히 판매자 활동하시면 다들 감 오시잖아요.  수취인이 반품을 한 지 어언 2주가 넘게 지났는데, 정상인 제품이 올 리 없잖아요. 

물건을 받아보니 제품은 다 구겨져있고, 왠 더러운 비닐봉지에 넣어서, 같이 보낸 사은품도 누락한 채 회수가 되어 2주가 넘어서야 입고가 되었어요. 

 

상품 훼손 및 구성품 누락 보상 신청

반품이 완료된 목록에서 [쿠팡확인요청]을 눌러 사유*를 작성합니다. 

상세사유와 파일 첨부를 해야하는데,  보상가 승인을 잘 받으려면 상세 사유는 간략히 핵심만 기재하고, 파일 첨부를 상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파일은 jpg, gif, png, avi, mp4, wmv 파일만 가능합니다. 즉, 구구절절히 기재한 문서는 등록이 되지 않아요. 

문서에 보상을 요청하는 사유를 잘 기재한 후, 그림 파일로 만들어 업로드 하면 됩니다. 

 

쿠팡에서는 쿠팡 보상을 잘 받기위해 한번에 패스받는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정상 제품을 보냈는데, 고객이 제품을 개봉하여 재판매가 불가능한 경우

     정상제품 vs 훼손제품 비교샷을 찍어 소명합니다. 

 

2. 출고 확인 이미지 

   출고가 되었을 때 정상으로 보냈다는 증명사진 vs  돌아온 제품이 훼손되었다는 비교샷을 찍어 소명합니다. 

   만약 출고 사진을 남기지 않았다면  원래 출고를 했을 때 정상제품은 어떤지 vs 돌아온 제품이 어떻게 훼손되었는지 비교샷을 소명. 

 

 

 

3. 재판매 불가 이미지 

   회수 된 제품이 어떻게 훼손되어 (제품 오염, 찢어짐, 뜯어짐 등) 사진을 상세하게 찍어 소명합니다. 

 4. 입고된 사이즈가 정상품과 다를 때정상제품과 회수된 제품의 사이즈가 다르면 (축소, 늘어짐 등등) 실측한 이미지를 사진찍어 소명합니다. 

 

정성껏 증빙서류를 갖추고 나름대로 소명을 했다고 생각했는데도 불구하고, 반려를 당하는 경우가 발생해요. 

이 내용까지 나오면 이제 우리는 마지막 히든 카드를 꺼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제조사 반품 불가 증빙자류 

제품 포장은 다 뜯겨지거나 없고, 오염물이 묻어있고, 제품은 구겨지거나 뜯긴 사진으로 소명을 했는데도 쿠팡이 요구하는 건 바로 제조사가 불량이 아닌 제품은 반품 불가야. 라고 하는 공문서를 달라는 거죠. 

 

중국인에게 뭘 어떻게 받으라는거냐 라고 막막할 수 있지만,  내가 이용하는 공장 관계자 혹은 구매대행사에  '제품 초기 불량이 아니면 반품이 불가하다' 라는 내용 한 줄에 회사 직인 찍어서 서류 하나만 보내주세요. 제가 반품을 안 하겠다는 뜻입니다. 라고 말하면 아주 쉽게 받아낼 수 있는게 쿠팡이 요구하는 제조사 반품 불가 공문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공장 관계자나 대행사 누구에게나 당당히 요구하세요. 

내가 구매한 물건 반품 안하겠다는 서약서를 안 주는 관계자가 누가 있나요. 

 

저는 이렇게 메일로 받아 메일 받은 캡쳐본과 공문 첨부파일을 모두 캡쳐하여 소명했습니다. 

 

 

쿠팡 확인요청에서 재접수 버튼이 열리면 오직 한 번만 더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 

▼ 재접수 3~5일 승인을 기다리면 결과가 나옵니다. 

 

 

제조사의 공문 자료를 캡쳐해서 소명하면 보상이 완료됩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모두의 작은 움직임으로 쿠팡의 강제 자동 환불 정책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