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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8 중국 도매사이트와 타오바오 사입 환불을 최소화하는 꿀팁 지금 확인하세요.

셀러 노트 2024. 7. 2.

1688 닷컴 중국 도매사이트와 타오바오에서 사입을 하면서 불량을 최소화하고, 환불을 하지 않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중국 도매사이트에서 판매자가 정상적으로 상품을 발송하였는데, 국제배송 중 발생하는 제품 불량으로 반품/환불 받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제배송 중 발생하는 불량의 가장 큰 원인은 배송 중 예측하지 못한 박스 훼손으로 인한 상품 가치 하락이 이에 해당합니다. 

 

중국 사입 불량 최소화하기

한국인이 생각하는 외관상 불량과 중국인 생각하는 불량의 범주 차이가 굉장히 큰 편입니다.  여러 차례, 같은 판매자에게 구매했다 하더라도 매번 다른 제품이라고 느낄만한 차이가 나는 제품이 발송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색상 차이, 포장, 길이, 규격 등 소비자가 특히가 예민하게 느끼는 제품은 반드시 구매 할 때(결제 전후) 채팅창에 원하는 완제품과 주의사항에 대해 코멘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인이 생각하는 불량이 아닌 범주라도 물건을 받았을 때, 한국인이 생각하기에는 '불량을 발송했구나' 하고 오해하기 쉬운 제품이 비일비재합니다.  

 

실제로 사입을 하고, 쿠팡에 입고하여 판매된 제품중에 상품스펙(색상, 길이, 규격 등)의 미세한 오차로 인하여 잘 판매되었던 제품이 어느날 갑자기 판매중지 처리가 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상품페이지와 상이하다는 이유로 고객 환불이 재차 발생되어 상품이 중지 처리되었습니다. 

 


쿠팡 로켓 판매 중지 사유


미세하게 사이즈 길이 차이였기에 중국 도매사이트 인 1688 닷컴에서는 불량이나 리뉴얼의 이슈로 인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 고객은 상품정보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판매자 귀책 환불사유로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불량 환불을 최소화하려면 미리 결제 직후 내가 원하는 제품의 스펙을 정확히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대개 내가 기존에 구매했던 제품과 스펙이 달라졌다면 무조건 나에게 미리 얘기를 해야한다 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색상 차이, 길이, 규격 등의 스펙 차이가 나는 경우 제품에 따라 새롭게 촬영을 하고 새 제품으로 인식되어 판매해야하는 것이 한국 시장이라고 귀여운 협박을 하곤 합니다. 

 

박스 훼손 대비하기

두번째로 상품 가치를 훼손하는 불량은 국제 배송 중 발생하는 제품 포장박스 훼손입니다. 제품을 안전하게 포장하고 있는 박스는 고객과 내 제품이 만나는 첫 인상을 결정하는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다하더라도 첫 인상과 같은 박스가 훼손되어 발송되면 상품평 테러를 당하기도 합니다. 제품에는 아무런 하자가 없는데, 포장으로 인해 당하는 상품평 테러가 가장 억울한 평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입을 할 때, 해당 제품의 포장 단위 수량대로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1688 도매사이트에 상세페이지는 포장 단위 수량을 표기해 둔 판매자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박스 당 제품 수량이 어떻게 되는지 표기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가 없다면 판매자에게 채팅으로 물어보고 박스 단위로 구매합니다. 


1688 도매사이트 상세페이지


 

이렇게 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배송 중 훼손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불량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판매자에게 제품 포장 박스의 예비 수량을 좀 더 발송해달라고하여 대비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 사입부터 융통성 있게 여유분을 주는 판매자가 많지는 않습니다. 저는 여러차례 거래를 했을 때, 실제 내가 받았을 때 훼손 상태 실물을 사진으로 촬영해두었다가 근거 자료를 가지고 요청합니다. 이러한 소통을 하게 되면 한번도 거절을 한 판매자를 겪어 보지 않았습니다.  

 

중국 사입을 할 때, 판매자와 이러한 부분을 염두해두고 소통을 하면 불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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