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스 셀러어드민 상품 카테고리 개편 상품등록과 광고하기

셀러 노트 2024. 2. 24.

온라인 셀러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떠오르는 마켓 토스 (TOSS)가 며칠 전 상품 카테고리 개편을 했다. 

기존에는 상품등록 시, 세부 카테고리가 2 depth였다면 지금은 4 depth까지 세분화되었다. 

그동안은 고객에게 상품 노출을 상품 키워드, 태그에 의존한  '검색'에만 치중했다면 이번 개편으로 '검색'과 '카테고리'로 나누고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검색정확도에 따른 상위 노출 변별력을 주겠다는 해석으로 풀이를 해본다. 

 

 

토스(TOSS)  상품등록 카테고리 개편안 

 

 

 

일반적으로 쇼핑몰에서 상품을 등록할 때, 어느 카테고리에 소속을 시키느냐에 따라 검색정확도가 결정되었다.

이 검색정확도에 따라 고객이 키워드를 검색할 때 노출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관건이 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토스 셀러어드민에서는 여타 플랫폼과 다르게 소속감 없이 입점 시 결정된 대 카테고리 > 중 카테고리 선택만 가능했다. 

 

 

변경 전 

입점 당시 소속을 밝힌 카테고리만 활성화되어 있었음.  실제적인 선택권 없음. 

 

변경 후 

대 > 중 > 소 > 세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였고,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를 맞게 선택해야 함. 

 

다른 플랫폼에 입점한 셀러라면 너무나 당연했던 모습이라 당황하지 말고 내 상품 소속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된다. 

토스 셀러어드민의 이번 상품 카테고리 개편안 가이드에서도 올바른 카테고리 선택이 검색 정확도에 의해 고객과 만날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다. 

 

 

개편 전 기 등록된 제품은 어떻게 변경하나?

 

 

 

실제로 들어가 보니 대 > 중 > 소 > 세 카테고리를 찾아서 자동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내가 생각한 적합한 상품 카테고리와  토스 셀러어드민에서 자동으로 변경해 준 카테고리가 맞지 않는다면 

직접 수정은 불가하고, 문의하기 채팅을 통해 상담을 해야 한다. 

내 제품의 소속감은 상품 상위 노출에 매우 중요한 키포인트인 만큼 개편안에 맞추어 내 상품이 알맞게 자동 선택되어 있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내가 등록한 제품도 40% 이상 소속이 잘 못 되어 있어 셀러 어드민 채팅 상담을 통해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토스 셀러어드민 개편으로 바뀐 점 

이번 상품 카테고리 개편으로 인해 몇 가지 바뀐 점은 상품 등록을 하고 검수 과정을 모두 마치면 최소한의 필드를 제외하고는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검수를 마치고, 노출이 되고 있는 제품은 다음 아래 사항을 제외하고는 수정이 불가하다. 

1. 옵션 추가 

2. 판매가격 변경

3. 재고 수량 변경

4. 상품상세설명 변경 

5. 배송 소요시간 변경 

 

다음 아래 사항은 수정이 불가하니 셀러어드민에서 상품을 등록할 때, 신중하게 잘 생각하고 등록해야 한다. 

1. 상품명 (키워드) 

2. 브랜드 

3. 상품카테고리

4. 썸네일

5. 광고썸네일 

6. 노출 검색태그와 설명  

 

이미 다른 쇼핑몰에서 판매를 하는 셀러라면 수정이 불가능한 6가지 필드가 검색 상위노출의 중요한 키워드라는 사실을 한 번에 눈치챘을 것이다. 

그러니 상품등록은 허투루 대충 등록하지말고, 신중하게 검색 키워드를 잘 파악하여 등록하자. 

 

1분 만에 5천명에게 광고하기 

 

토스 셀러어드민에서 상품등록을 잘 마쳤다면 가장 저렴한 광고비로 고객을 만나보자.

상품등록을 하고, 한 두개씩 팔리는 제품이 눈에 띄면서 알게된 가성비 광고. 

셀러어드민이 아닌 토스 어플에서 광고를 설정한다. 

 

토스 어플 하단 메뉴에서 제일 오른쪽에 [전체]를 클릭하여 스크롤을 내리면 [사장님-1분 만에 5천명에게 광고하기] 메뉴가 나온다. 

 

 

1만원, 3만원, 5만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시작해볼 수 있다. 

토스 내 상품뿐만 아니라, 내가 알리고 싶은 웹사이트(쿠팡, 네이버 등등 외부 링크 허용)로 유도도 가능하다. 

 

 

고객 클릭을 유도하는 매력적인 이미지와 간단 설명과 고객을 유도할 링크를 설정하면 된다. 

비교적 쉽고, 토스를 접하고 있는 많은 고객에게 노출이 가능한 광고니만큼 부담없는 가격으로 시작해보자. 

타 쇼핑몰에 비해 상품등록이 쉽고, 초보셀러들도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는 매력적인 마켓 토스 상품등록과 광고하기 도전해보자.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포스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