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셀러 주의! 환불 후 상품 미회수, 자동 정산 안 될 때 해결법
쿠팡 셀러라면 자칫 사소한 운영 이슈지만, 자꾸 이런 부정적 경험이 쌓이고 쌓이면 짜증 나는 문제는 바로 고객이 환불을 해놓고, 상품을 다시 되돌려 보내지 않는다는 거에요.
쿠팡에서는 보장환불 운영 규정이 있어 고객이 환불을 실제로 했는지 여부에 개의치 않고, 무조건 60시간이 지나면 환불부터 해주고 있어요.
이미 돈을 돌려받았는데, 상품을 돌려받는다는게 쉽지 않은 게 현실이잖아요. 쿠팡에서 회수 3번을 대신해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돌려주지 않으면 자동으로 정산이 되는 프로세스예요.
그런데, 자동으로 정산을 해주지 않는 일도 발생하더라고요. 이런 건은 셀러 스스로 쿠팡에 온라인문의 요청을 통해 일종의 "돈 돌려주세요!" 행위를 해야한다고 해요.
목차
1. 쿠팡 환불 자동회수 프로세스
주문/배송 - 반품관리에서 상품 입고가 진행되지 않고 이렇게 나오면 꼭 확인 해야해요.
자동 환불 회수 3회를 하면 자동 정산되는 프로세스 인 줄만 알았는데, 회수지원요청이 나오고 있어요.
자동 회수 3회 실패하면 내가 요청 안해도 정산해 주는 거 아니었어?
회수 지원 요청이라는 링크를 따라가 보니 상품 미입고 시, 셀러인 내가 온라인 신청을 해야 정산을 해준다는 거예요. 쿠팡이 자동으로 환불해주고, 쿠팡이 회수 실패를 했는데, 돈 받고 싶으면 이제 와서 셀러가 신청?
보상 신청은 아무때나 가능한 것이 아니에요.
2. 쿠팡 보상 신청하기 (온라인문의)
ㅇ
쿠팡에서 회수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 (3회 회수 시도 후 실패)라는 처리완료를 한 이후, 영업일(토,일요일 제외) 5일째부터 신청이 가능해요. 처리 상태를 보려면 고객관리 - 고객센터문의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신청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되는 거냐고 물어보니 상담사가 잘 모르겠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일단 보상 신청을 넣어봤어요. 해당 기간이 아니라면 '반려'가 올 테이고, 해당 기간이 맞다면 '승인'이 될 테니까요.
접수를 해보니 해당기간이 아니라고 '반려되었어요'
보장 환불 주문 건 확인 요청 가능 :
처리완료일 : 3월13일
영업일 5일째 부터 신청 가능 : 3월20일부터 (14일부터 카운트하여 주중 영업일 기준 5일째 되는 날부터 가능)
168시간 내 : 3월28일까지 (신청 가능 기간일로부터 7일 내 )
저처럼 직접 신청을 넣어봐서 정확한 보상 신청 기간을 알아두어도 되고요, 쿠팡 규정을 찾아봐도 됩니다.
다음에도 쿠팡에서 보장환불이 먼저 되고 나면 처리 상태를 잘 확인하여 보상 신청 기간 놓치지 말고 해야겠어요. 이것저것 신경 쓸 것 너무 많은 쇼핑몰 운영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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