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사무실 주소를 집으로 변경하는 방법

셀러 노트 2025. 3. 14.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집에서 시작했다가 사무실로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그와 반대로 일반 사무실에서 집으로 주소를 잠시 변경하고 싶어서 홈택스에서 변경 신청을 했어요. 

 

메인 사업장은 별도로 있고, 다른 사업자를 하나 더 발급해서 사무실을 두었는데, 생각보다 다른 사업장으로 갈 이슈가 1년중 거의 발생하지 않아 집주소로 변경했어요. 

 

사무실에서 다른 사무실로 변경하는 방법은 많지만, 사무실에서 집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어디에도 안 나와있고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홈택스 상담원과 전화 연결해서 해결했어요. 

 

사실 알고나니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더라고요. 

목차

     

    1. 사업자등록증 주소 정정 (사무실에서 집으로 변경) 

    개인사업자 등록 정정 신고하는 방법

    홈택스에서 [증명-등록-신청] - [사업자등록신청정정휴폐업]- [개인사업자등록 정정 신고] 메뉴에서 하면 돼요.  

     

    사업자등록번호가 나오면 조회 버튼 누르고 들어가서 사업장 소재지 - 주소지 동일여부 '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사업장소재지가 집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사업장의 계약 종료일자를 설정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버튼 누르면 제출 서류를 요구하는 팝업 창 뜹니다. 

    자가인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 없기 때문에 기존에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만 업로드하고 저장 누르면 신청이 완료되더라고요.

     

    신청 후, 1시간이 경과하니 민원이 처리되었다는 문자가 왔어요. 홈택스에 다시 들어가서 정정된 사업자등록증을 다운로드하여 보관했어요.

     

    이번에는 통신판매업 정정하러 정부 24 사이트로 이동해봅니다. 

    2. 통신판매업 주소 변경 

    정부24 인증서 로그인 후,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이라고 검색하니 변경 매뉴얼이 나오고 해당 메뉴에서 순서대로 따라서 정정 신고를 했어요. 

    기존 주소와 신규 주소를 입력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통신판매업 파일을 업로드하면 신청이 끝납니다. 별도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고, 처리되기까지 3시간 정도 기다리니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어요. 

     

    예전에는 직접 관할 세무서도 다녀오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 관할 구청까지 가느라 반나절 이상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이제는 홈택스와 정부 24 사이트에서 2~3시간도 안돼서 바로 당일날 처리되니까 너무 편하고 좋더라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