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및 마케팅 지원 모집
창의·혁신적인 아이템 등을 보유한 소상공인에게 최대 5천만원 온라인 판로 및 마케팅 지원을 하는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 좋은 기회가 있어 소식 가져왔습니다. 네이버 및 카카오 쇼핑의 기초 과정 뿐만 아니라 마케팅 심화와 실전까지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놓치지 마세요.
먼저 지원대상 및 자격 신청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지원 대상
기업가정신, 창의·혁신적인 아이템을 보유하며, 기업가형 온라인 셀러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소상공인 대상
■ 신청 자격
①「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② 신청일 기준 “새싹등급” 이상의 ‘스마트스토어’를 보유하거나, ‘카카오톡스토어’ 입점(또는 입점신청)한 업체(①, ② 모두 충족)
■ 신청 기간
‘24. 2. 28(수) ~ 3. 22(금), 16:00까지
■ 신청 방법
소상공인24(www.sbiz24.kr) - 지원사업 신청 – 공고조회
■ 제출 서류
구분 | 제출서류명 | 비고 |
1 | 사업신청서[서식1] | 소상공인24 입력 |
2 | 사업계획서[서식2] | 작성 후 첨부 |
3 | 사업자등록증명원 | 마이데이터 정보제공으로 대체 가능 |
4 | 소상공인확인서 | |
5 |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서식3] | 소상공인24 입력 |
■ 평가방법
평가방법 : 교육 대상자는 서류평가로 선발(발표평가 미실시)
* 단, 기초·심화 교육과정 후 사업화자금 대상자 선발시 발표평가 실시 예정
서류평가 | ➡ | 최종 선정 | ➡ | 교육과정 입소 | ➡ | 자금대상자 선정 |
주관기관 (평가위원회) |
주관기관 | 플랫폼사 | 플랫폼사, 주관기관 | |||
‘24. 4.1.~4.3 | ‘24. 4.9.~4.10 | ‘24. 4월 중 | ‘24. 6월 말 |
■ 사업 기간
협약 체결일로부터 `24. 12. 31일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규모·조건
250개사(네이버 150개사, 카카오 100개사), 국비 100%
■ 지원 내용
온라인 셀러 양성 교육과정, 마케팅·판로 진출 프로그램, e커머스 사업확장을 위한 사업화 자금 지원(최대 5천만원) 등
■ 지원 방식
플랫폼사별 기초·심화 교육과정 수료 후 평가를 통해 사업화지원금(최대 5천만원) 및 실전교육과정 등 지원
■ 지원 절차
교육생선정 (250개사) |
➡ | 1차 교육 (250개사) |
➡ | 자금대상자 선정 (60개사) |
➡ | 2차 교육 (60개사) |
➡ | 성과대회 |
자격검증 및 서류평가 |
플랫폼사별 기초·심화과정 운영 | 사업계획서 등 발표평가 | 플랫폼사별 실전과정 운영 (자금대상자 限) |
피칭발표 등 | ||||
3.25~4.5 | 4월 ~ 6월 | 6월 말 | 7월 ~ 10월 | 11월 |
■ 세부 지원 내용
e커머스 진출 및 사업영역 확대·구체화, 브랜딩·디자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
항목 | 상세내역 |
개발비 | • 신제품 개발, 제품/서비스 고도화 등 용역비 |
브랜드비 | • 브랜드(CI,BI), 디자인 등 용역비 |
홍보비 | • 마케팅‧홍보 용역비, e커머스 서비스 홍보비 |
수수료 및 사용료 | • 특허 등록 등 산업재산권 취득비 |
• 브랜드(CI‧BI) 상표 등록 등 산업재산권 취득비 등 | |
전문가활용비 | • 외부 전문가 및 전문기관 자문 비용 |
임차비 | • 사업 수행을 위한 기기, 장비, 촬영 스튜디오 임차비 |
재료구입비 | • 신제품개발, 제품/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재료 구입비 |
■ 교육 과정
교육과정(안) * 2개 과정 중 택 1
플랫폼명 | 스마트스토어 | 카카오톡스토어 | ||
과정명 | 네이버 ‘스스로스쿨’ | 카카오쇼핑 ‘더하는가치’ | ||
기초 |
4월 초 ~ 4월 중(8시간 내외) | 4월(6시간 내외) | ||
■ 온라인비즈니스 역량 강화 A to Z - 마케팅 필수 핵심 툴 기본기 수료 및 스마트스토어 관리, 운영 전략, 성공 사례 스터디 - 내 스토어와 상품 경쟁력 점검하여 차별화된 SME 브랜드 완성 ■ 내 스토어에 딱 맞는 솔루션 - 일손 돕는 커머스솔루션마켓 이해 - 트렌드 및 최신성 반영하여 네이버 프로가 직강 해주는 주제별 QA 교육 |
■ 카카오톡 스토어 성공사례 특강 - 톡스토어 우수셀러 3인의 토크쇼 오리엔테이션 포함 ■ 카카오톡 스토어의 이해와 운영전략 - 톡스토어 특장점 및 특화기능 안내 - 상품등록과 옵션설정,상품전략 노하우 ■ 기획전 상품 1:1 코칭과정 - 스토어별 1:1 썸네일 및 상세페이지 설득 전략, 옵션구성 코칭 및 케이스스터디 |
|||
심화 | 4월 말 ~ 5월 말(12시간 내외) | 5월(6시간 내외) | ||
■ AI기술 활용 마케팅 성과 향상 전략 - 고객 맞춤 상품 추천 및 진단 솔루션 - 클릭과 효율을 높이는 메세지 마케팅 ■ 쇼핑라이브 1:1코칭 및 숏클립 실습 - 멘토와 함께하는 실전 쇼핑라이브 역량 강화 컨설팅 - 내 상품 최적화 숏클립 기획 제작 실습 및 1:1 개선사항 피드백 |
■ 지갑을 열게 만드는 디자인 전략 총집합 - 1초만에 시선을 사로잡는 대표이미지 - 인트로이미지의 노출전략/인포그래픽 ■ 누구나 만드는 AI상세페이지 - AI툴을 활용한 상세페이지 기획 ■ 톡스토어 특화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 톡스토어 내 특화기능을 활용한 톡채널 친구모객과 마케팅 전략 |
|||
실전 | 6월 중 ~ 10월 말(30시간 내외) | 6월 ~ 10월 말(23시간 내외) | ||
■ 매출 직결 실전 기획라이브 & 성과 연계 네이버 프로모션 참여 - 1:1 실전 라이브 맞춤 원포인트 코칭 - 라이브송출, 기획, 제작 전반의 전문 제작사 지원과 네이버 기획전 참전 및 홍보 혜택 ■ 업종별 맞춤 컨설팅 - 업종(상품별) 1:1 차별화 멘토링 코칭 - 내 상품 브랜딩 피칭 전략 컨설팅 |
■ 스토어 브랜딩과 성장전략(판매자 네트워킹) 상세페이지/브랜딩 전략 특강 및 컨설팅 참여 판매자 네트워킹을 통한 교류 ■ 카카오 이모티콘 활용 톡채널 마케팅(실습) 톡채널 친구모으기 마케팅 실습과정 ■ 카카오 광고·톡채널 메시지 전략(실습) ■ 기획전 상품 1:1 실전 코칭과정 ■ 카카오쇼핑라이브 이론/실습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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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급적 마감일 2~3일 이전에 미리 신청 완료하는 것을 권고하오니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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