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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반품 환불 된 미 회수 제품 어떻게 보상 받나

셀러 노트 2024. 3. 18.

 

쿠팡은 다른 마켓보다 반품 환불에 대해 편리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고객입장에선 이런 편리한 꿀시스템이 어디 있겠냐 하겠지만, 판매자 입장으로 뒤집어보면 대환장할 노릇이 이유 없이 반품 환불시스템인 셈이에요. 

저와 동종업계 사장님은 귀찮아서 내비둔다고하는데,  판매자가 안일한 태도를 보일수록 사기 치는 고객은 점점 늘어날 것이고, 저는 수동적인 자세로 지켜보고 싶지않은 판매자 중 한 명입니다. 

판매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당해봤을 쿠팡 반품 환불 시스템에 대해 보상가 신청하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쿠팡 반품 환불 정책 

그동안 쿠팡의 반품 환불 정책은 고객이 반품 신청을 하면 상품이 (자동회수, 수동회수 판매자 설정에 따라) 수거되고, 고객에게 환불이 됩니다.  

환불 사유에 따라 판매자는 보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자의 단순변심으로 인해 반품을 하고 환불을 받았는데, 재판매가 불가하게 상품의 가치를 훼손했다는 증거가 있다면 쿠팡에게 보상신청 심사를 받으면 됩니다. 

구매자가 제품을 반품하였다면 아무런 이슈가 없는 정상 흐름에 의해 재판매를 하거나, 보상받거나 둘 중 하나를 하면 됩니다. 

 

미회수 반품 환불 프로세스 

만약 고객이 반품을 신청하고 제품 회수가 불가하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그림과 같이 고객이 [필요 없어짐] 이유로 반품을 하였는데, 택배기사님이 회수하러 갔으나, 회수 거절을 하였어요. 

즉, 반품은 신청했으나, 물건을 내주지 않는 상황인 거죠. 

이럴 경우에는 입고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쿠팡에 보상신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입고완료가 된 경우에만 쿠팡확인요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온라인 문의를 통해 미회수(회수불가) 이의제기 상품가 보상요청 접수를 해야 합니다. 

정확한 링크에 접수를 해야지만이 보상검토요청이 가능해요. 

 

또한, 상요청을 할 때  고객의 귀책으로 보상가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배송비는 제외하고 상품가만 보상요청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고객 귀책인 경우 쿠팡에서 자동으로 배송비는 정산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중 보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의제기서가 반려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쿠팡에서 고객이 반품신청을 하면 이유를 막론하고, 무조건 환불을 해주는 정책을 고수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판매자에게 수거가 되지 않으면 자동환불이 되지 않는 시스템으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고객은 물건을 반납하지 않으면서 환불을 해달라는 문의가 온 거 보니 말입니다. 

(그러니까 고객님이 물건을 건네주오! )

 

 

쿠팡에서는 상품가에 대해 보상에 대해 검토를 해준다는 답변이 와 있습니다. 

기존에는 판매자 입장은 무시된 환불정책으로 운영하였는데, 제 고객과 같은 블랙리스트가 늘어난 것인지 이제는 이유가 명확한 경우에만 선환불처리를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하나씩 개선되는 쿠팡의 환불 프로세스에 1% 희망을 걸어보며, 우리의 권리는 스스로 찾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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