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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 내부 문건 '프로젝트 1호' 유출 2024년 은밀한 프로젝트 무엇이길래

셀러 노트 2024. 4. 12.

 

100억 달러 보조금 지원 프로젝트 

천원마트와 꽁돈대첩으로 한국 직구족의 마음을 사로잡은 알리익스프레스의 2024년 1호 프로젝트가 알려졌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중국명 쑤마이통速卖通)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넓히기 위한 은밀한 프로젝트가 드러났습니다. 중국의 경제 매체인 21세기경제보도(21世纪经济报道)가 알리익스프레스 내부 문건인 '1호 프로젝트'의 존재를 보도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약 100억 달러(한화로 약 1조 8683억 원)의 보조금을 투자하여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미 여러 아마존의 대형 셀러들이 알리익스프레스에 입점하고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보조금 지원 대상 누구?

입점 대상은 글로벌 대형 셀러 즉, 타오바오의 티몰(중국명 티엔마오天猫) 브랜드 셀러입니다. 이는 그동안 초저가 제품으로 고객을 확보가 알리익스프레스가 올해는 고단가 제품에도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입점 판매자는 한 번의 클릭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 등록할 수 있으며 알리바바 글로벌 산하의 Lazada, Miravia, Daraz 및 Trendol을 포함한 여러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동시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유럽 및 중동과 같은 주요 국제 시장을 아우르게 됩니다. 

 

지원 혜택

21세기경제보도에 의하면  '100억 달러 보조금'의 특별 지원 외에도 브랜드 전용 표식 , 매장 블랙 라벨 브랜드 인증, 추천 브랜드 상위 우선 노출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5일 배송 

티몰 브랜드들은 알리익스프레스에 100% 위탁 방식으로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플랫폼 운영, 판매, 물류 등과 같은 복잡한 절차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전적으로 책임지게 됩니다. 앞으로는 '반 위탁' 방식을 도입하여 더욱 유연한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브랜드들이 해외에 진출함에 있어 복잡한 프로세스를 알리익스프레스가 100% 담당하게 됩니다. 

 

2023년 알리익스프레스는 Choice  위탁 서비스으로 주문량이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시키며, 사업을 성장시켰습니다. 

Cainiao와 공동으로 개발한 '글로벌 5일 배송' 특급 배송 제품은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의 10개국 이상의 핵심 국가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들은 공급망 운영 능력이 개선되면서 현재 알리익스프레스에게 필요한 것은 단가를 높여 더 많은 성장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고단가 제품은 일반적으로 마진율이 더 높으며, 이러한 고단가의 도입으로 플랫폼 전체의 이윤율이 높아져 수익성과 시장 경쟁력이 향상됩니다. 시장이 테무Temu로 대표되는 저가 추세에 있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중국 브랜드가 해외 시장을 확장하려면 더 많은 기회와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제조업은 변화의 중요한 순간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제조 브랜드를 전 세계 소비자에게 더욱 친숙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2024년 100억 달러 보조금 1호 프로젝트가 한국 직구족들 뿐만 아니라, 글로벌 5일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 아시아 및 유럽, 미주 국가의 소비자 마음을 흔들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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