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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또 가짜 분유 파동 '대두 아기' 악몽 재현

셀러 노트 2020. 5. 14.


특수분유로 둔갑한 고체음료  

후난성 천저우(湖南省郴州)에서 가짜 분유를 먹은 아기들이 두개골이 기형적으로 커지는 부작용을 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 보도에 따르면, 최근 후난 천저우 융싱현(永兴县)에서 가짜 분유를 먹은 아기들이 신체 이상 증세를 나타내 병원을 찾은 결과 '구루병' 진단을 받았다.


아기 다섯명은 영양 부족으로 인한 급격한 체중 감소, 두개골 기형, 습진 등 부작용이 나타났고 스스로 머리를 쥐어박는 등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했다. 이 아기들은 똑같이 베이안민(倍氨敏)이라는 '특수 분유'를 먹고 있었는데, 언론사 취재결과 아기들이 먹고 있었던 것은 사실상 '고체음료'였다.


생산업체인 후난성 웨이러커건강산업(湖南唯乐可健康产业有限公司)은 자신들의 제품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며, 제품 품질은 국가기준에 부합된다고 주장, 자신들의 제품이 어떻게 아기들에게 판매됐는지는 모른다고 답했다.


가짜 분유를 구입한 부모들은 "아이가 우유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고 해서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추천받은 것이 '베이안민'이었다"면서 "당시 고체음료라고 찍힌 문구를 보고 의아해했으나 판매자가 우유의 또 다른 명칭이라고 설명하는 바람에 그대로 믿었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발생한 '가짜 분유'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도 '대두 아기' 사건이 발생, 올 3월에는 10여명의 부모들이 '대두 아기' 사건을 조사해달라며 후난성 정부사이트에 글을 올리기도 했다. 부모들은 "천저우아동병원 의사가 병원을 찾은 아기들에게 문제의 '특수 분유'를 추천해줬다"며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융싱현 관련 당국은 전담팀을 꾸려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으며 현재 가짜 분유를 판매한 영유아용품점을 통해 팔려나간 제품이 47개인 것으로 파악,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베이안민' 고체음료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에 대두아기 大头娃娃 라고 검색하면 분노의 기사들이 검색된다. 

병원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이번 가짜 분유로 인해 구루병 진단을 받은 아이들은 머리 돌출 현상, 스스로 자신의 머리 때리기, 성장 발육 정지 상태의 현상을 보이고 있다. 

점점 머리가 돌출되는 현상이 눈에 띄게 보이기 시작한다. 

 

 

부모 및 어린이집 관계자 증언에 따르면 아이 스스로 머리를 때리는 현상을 종종 목격했다고 한다.  

 

베이안민 고체 음료를 먹은 아이들은 12개월부터 18개월동안 성장 발육이 멈춘 현상을 보이고 있다. 

가짜 분유 파동 인터뷰 기사를 보면 아이를 키우는 같은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면서도 한편으론 한 달 분유 가격 3000위안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중국 분유시장을 조사해봤다. 

就这样,一位月入2000元的孩子妈妈,每月给孩子买3000元的奶粉。最后孩子喝了一两年的“奶粉”变成了一种固体饮料,宝宝变成了“大头娃娃”

한 달 수입이 2000위안(한화 약 35만원)이라는 아이의 엄마는 매달 아이의 분유값이 3000위안(한화 약 51만원)에 부담을 느껴 결국 1~2년을 이 고체음료를 먹였고, 결국 아이는 대두 아이가 되어버렸다. 

 


中 분유 조제법 등록제,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

  • 2016 6, 국가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國家食品藥品監督管理總局, 이하 CFDA) '영유아 조제분유 제품조제방법 등록관리 방법(配方乳粉品配方注管理)'을 발표함. 발표된 규정에 따르면 중국 영유아 분유 조제법 관리에 있어서 기존 등기제(案制)를 등록제()로 변경함.
  • 발표된 공고에 따르면 일반무역으로 수입되는 영유아 조제분유 조제법은 CFDA에 등록 필요함.    
  • 2018 1 1일 이후부터 중국으로 수입되는 조제분유제품은 CFDA의 조제법 등록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제품포장 라벨에 등록번호를 명시해야 함.
  • 2018년 1월 1일 이전에 생산 및 수입된 영유아 조제분유는 품질보증기간까지 수입 및 판매가 가능함. 
  • 영유아 분유 조제법 952개 등록 허가 완료

    - 중국 영유아 분유 생산업체는 106개이며 조제법은 총 2300개임.

    - 2017 8월부터 2018 1 2일까지 중국 분유공장 130개의 조제법 952개가 CFDA의 등록 허가를 받았음.

    - 해당 공장 130개 중 중국 공장이 93개이며 등록 허가된 조제법이 743개임. 해외공장은 37, 등록 허가된 조제법은 209개임.

    - 외국브랜드 Mead Johnson(), Wyeth(惠氏), Danone(), FrieslandCampina(菲仕)도 제조법 등록 완료함.

해외에 소재한 공장을 대상으로 현재 등록된 조제법 수가 가장 많은 국가 1위는 뉴질랜드(뉴질랜드에 소재한  중국 분유 생산기업 포함)로 등록된 조제법 수는 54개이며 한국은 3위임.   

'야페이(雅培/미국)', CFDA에 등록된 조제법이 18개로 해외 분유브랜드 1위 차지

CFDA 에 등록된 조제법 수량 TOP5 해외 분유브랜드 1위는 야페이(雅培/미국) 18, Danone(能/프랑스) 12, Wyeth(惠氏/미국) 11, Mead Johnson(臣/미국) 10, Nestle(雀巢/스위스), 뉴질랜드 GMP(恒大, 헝다유업), 웨이아이지아(维爱佳/이탈리아), 남양유업, 롯데파스퇴르, 매일유업이 9개임.

<출처: 코트라>


2020년 중국 분유 시장 TOP 7

美赞臣(미국)、多美滋(프랑스)、惠氏(미국)、雅培(미국) 브랜드가 분유 시장의 70%~80% 점유.

1위 Wyeth (惠氏奶粉/미국) 

2위 NUTRICIA (牛栏奶粉/네덜란드)

 

3위 Friso (美素佳儿/네덜란드)

4위 Abbott Laboratories (雅培奶粉/미국)

5위 Mead Johnson (赞臣奶粉/미국)

6위 네슬레(雀巢/스위스)

 

7위 伊利奶粉/내몽고

 

<출처: chinapp닷컴>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브랜드는? 

1. 남양 

2. 매일궁 

3위 임페리얼 

4위 매일 명작 

<출처 : souid 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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